국내여행

충북 단양 고수동굴 방문 사진 대방출 완벽 정리 주차 정보포함

그곳이 알고싶다 2024. 10. 3. 21:14

고수동굴 가는길

단양 구경시장을 방문하고 차로 3분 정도 거리에 있는 고수 동굴을 방문하였습니다
고수동굴로 가기 위해서는 고수대교를 지나는데 다리 위에서 보이는 경치가 정말 아름답네요^^

 
https://place.map.kakao.com/8195755

 

고수동굴

충북 단양군 단양읍 고수동굴길 8 (단양읍 고수리 130)

place.map.kakao.com

고수 동굴의 정식 명칭은 단양 고수리 동굴로 1976년에 천연기념물 256호로 지정이 되었다고 합니다
주굴 길이가 600m이고 지굴 길이 700m로 총연장 1,300m에 달하는 석회암층 동굴입니다
고수동굴의 경관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동굴인 미국 버지나아주의 루레이동굴과 맞먹을 정도라고 하니 정말 대단한 동굴인 것 같습니다
 

주차장

고수동굴에는 동굴 바로 앞에 있는 제1주차장과 제2주차장으로 나뉘는데요
제2주차장의 경우에는 제1주차장에서 3~400m는 더 떨어져 있어서 주차를 하고 이동하기에 불편함이 따를 것 같습니다
저희는 2024. 10. 1(수) 임시공휴일에 들렸는데 제1주차장 차들이 거의 만차였지만 한바퀴 도니까 자리가 드문드문 생기더라구요

제1주차장

혹여나 문콕이 겁나시거나 운전이 미숙하시다면 제2주차장으로 가시면 될 것 같은데 약간 더 걸어야 된다는 것만 고려하시면 되겠습니다^^

주차 정산기 주차금액 3천원

주차비는 3천원이고 언제 정산하시든 상관이 없는게 1회 주차에 3천원이기 때문입니다
친환경차, 장애인, 경차 등은 50% 감면이고 무인으로 운영되는 주차장이기 때문에 무인 정산기에서 꼭 정산을 하시기 바랍니다

 

고수동굴 입구 매표소
관람료

 

매표소

고수동굴을 가기 전 매표소가 있는데요
성인이 11,000원이고 만4세~초등학생은 어린이로 5,000원, 중고등학생은 청소년으로 7,000원입니다
그리고 장애인, 국가유공자, 단양군민, 경찰, 소방, 군인 등 할인은 가능한데 각 할인율은 위에서 보는 것처럼 제각각입니다
중증장애인과 만4세 미만은 무료입장이네요~
 
휴일이어서 그런지 사람들이 꽤 있었고 줄을 설 정도는 되었네요

입장시 주의사항

입장시 주의사항

입장하기전에 일단 마지막 화장실이니 화장시리 한번 들려주시구요~
모니터 화면에 주의사항이 적혀 있으니 한번씩 읽어보고 들어가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안내사항
- 동굴내 계단 700개
- 장갑 배부, 미끄러우니 계단과 난간 잡고 이동
- 마지막 화장실은 모니터 화면 뒤에 있고 동굴 체험 소요시간은 약 40분
- 반려동물과 동반출입 불가
 
주의사항
- 동굴내 후레쉬 사용불가
- 모든 음식물 반입 불가
- 동굴내 보행이 힘든 분(임산부, 다리 불편하신분, 심신미약자 등) 비추천
- 음주취객 입장 제한

앱도 이용가능하며 들어가기 전 장갑을 배부해줍니다

동굴내 철제 계단이 미끄러워 미끄럼방지 장갑을 배부해주시는데요
장갑 퀄리티가 꽤 괜찮고 귀엽습니다
다 쓰신분은 마지막에 수거함에 돌려주시면 인근 농가에 지원을 해주는 용도로 활용한다고 하고 가져가실분들은 가져가셔도 된다고 하시네요

입장전 작은 박물관
동굴에 관한 안내를 해주는 박물관입니다

박물관을 잠시 보시고 나서 동굴로 이동을 합니다

가는 길에 포토존

가는 길에 포토존도 있는데 막상 동굴에 들어가면 사진은 찍을 수 있지만 사람들 이동 속도에 맞춰야 해서 기념 사진 찍을 기회는 많이 없으니 밖에서 기념사진은 찍어두심 좋을 것 같네요

동굴 입구

동굴 입구

동굴 입구의 모습인데요
여기 앞에서 기념사진 한컷 찍으시고 가시면되겠습니다^^

동굴안내도
고수동굴 안내

동굴 입구에는 고수동굴 안내도와 고수동굴에 대한 상세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우산보관대

이날 비가 와서 우산을 쓰고 왔었는데 우산이 불편할까바 차에 두고 왔더니 동굴 입구에 친절하게도 우산 보관대가 설치되어 있네요^^
우산 가지고 오시는분들은 걱정하지 마시고 여기서 보관하시면 되겠습니다

동굴 내부

 

나오는길 들어가는길 구분

 

동굴 초입에 보시면 난간들이 설치 되어 있고 들어가는곳과 나가는곳이 구분되어져 있습니다
사람 한명 정도 지나갈 좁은 통로라서 들어가는분 나오는분 서로 겹쳐서 어깨빵 우려가 있으시니 주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박쥐들이 보이네요

동굴 안에 들어가자 마자 박쥐들이 거꾸로 붙어 있는 모습도 보이네요
박쥐라니 별로 좋아하진 않는데 움직이진 않아서 다행이었네요

동굴 내부 설명판

중간 중간에 설명을 위한 안내판들이 보이는데요
이동 속도에 맞춘다고 사실 거의 읽어보지는 못했네요
그냥 동굴 내부의 아름다움을 눈으로 즐겼습니다^^
 
사전에 미리 공부좀 하고 가시면 가족들한테 설명하면서 가면 좋은 여행이 될 수는 있겠네요

주의표지판 진행안내도

그리고 머리 조심과 같은 주의표지판도 있었고 남은거리에 따른 동굴체험 진행도도 구체적인 숫자로 표시해주니까 어디쯤 이동하고 있구나하고 쉽게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신비롭네요

 

 

 

동굴 내부는 정말 신비롭네요
흐르는 지하수들도 너무 아름다웠습니다
 
자연의 아름다움도 멋있었지만 동굴내부에 저런 시설들을 설치 하는데는 또 얼마나 어려움이 있었을까 하는 생각도 들더라구요

원형 계단

그중에서도 10미터는 족히 넘을 것 같은 원형 계단은 어떻게 지었을까 궁금해지기도 하더라구요^^
 

겉옷은 필요 없어요 더워요^^

아 그리고 동굴 내부가 온도가 많이 낮고 하지는 않은 것 같았고 그리고 계속 걷고 오르고 하다보니 땀이 많이 나서 겉옷은 특별히 챙겨가지 않으셔도 될것 같네요
저희는 10월 1일 비교적 춥지도 덥지도 않은 날씨여서 두꺼운 점퍼를 챙겨서 갔는데 짐만 되었을 뿐이었습니다^^
 
저희는 유치원 다니는 딸하고 같이 갔는데 첨엔 무서워 하더니 혼자서 잘 가더라구요
나중에는 제가 딸아이를 놓쳐서 한참 뒤쳐져서 갔는데 걱정과 달리 통로가 외길이라서 다른데로 가지는 않았더라구요
 
그래도 난간이 미끄러웠는데 혹시라도 아이랑 간다면 꼭 아이 손을 잡고 같이 다니시는게 사고 방지를 위해 좋을 것 같습니다

동굴 관람 후

동굴에 나와서 매표소건물로 이동중에 있는 포토존

동굴 관람을 다하고 나오시면 첨에 들어갔던 입구로 나오게 되고 통로를 통해 매표소 건물로 이동하게 되는데 중간에 소소하게 기념 사진 촬영할 수 있는 곳도 있었습니다

고수동굴 탐험지도

매표소 앞에 있는 고수동굴 탐험지도 인데 참고 하시면 될 것 같네요^^
 
전 보통 동굴이라고 하면 크게 기대는 하지 않는편인데 고수동굴은 한번 가볼만 하다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단양 구경 가신다면 단양구경시장과 함께 고수동굴은 꼭 한번 가보시길 권해드립니다